목차
오늘 근로자라면 꼭 알아두어야 할 정보 중 하나인 퇴직금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보통 퇴직금을 지급받기 위해서는 몇 가지 규정에 따라야 하는데요, 이 지급규정에 내가 부합하는지, 나는 퇴직금을 받을 수 있을지 해당 글을 통해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퇴직금 지급규정
퇴직금을 지급 받기위해서는 내가 다니고 있는 회사에서 어느정도 근무했는지를 따져보아야 합니다. 바로 근속연수와 주 근무한 시간인데요, 아래 퇴직금 지급규정 체크리스트를 통해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 1년 이상 근무했는가?
✔️ 주 15시간 이상 근무했는가?
위 2가지를 체크해보시고 내가 모두에 해당된다면 퇴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1년 이상 계속 근로한 근로자가 퇴직할 때 퇴직금을 받게 되며 여기에 수습 사용 기간이나 출산휴가, 육아휴직 기간, 업무상 부상이나 질병 등으로 인해 회사에 나오지 못한 기간까지 모두 포함됩니다.
퇴직금은 5인 미만인 회사라고해도 누구나 지급받을 수 있으며 아래 계산방법을 참고하시어 내 퇴직금이 어느정도인지 체크해볼 수 있습니다.
다소 어렵고 헷갈리는 분들은 퇴직금 계산기를 이용할 수 있는데요, 나라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인 고용노동부 퇴직금 계산기를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퇴직금 계산기
아래 버튼을 통해 2024년 최신의 퇴직금 계산기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퇴직금 계산기를 이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 버튼을 클릭 후 아래와 같이 퇴직금 계산할 수 있는 계산기가 열리는데요
내 근무기간을 통해 퇴직금이 계산되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입사일자와 퇴직일자를 입력해줍니다.
보통 퇴직일자는 마지막 근무한 날의 1일 후 날짜를 기재합니다.
3개월간의 임금으로 계산하는데 퇴직금을 계산하기 위해 내가 최근 3개월간 받은 임금을 아래 영역에 입력해줍니다.
3개월 간 받음은 급여액을 통해 하단 임금 총액이 게산되고 내가 하루 받는 임금이 132,608원인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다음 퇴직금이 어느정도인지 계산됩니다.
퇴직금은 1일 통상임금이 평균 임금보다 클 경우에 1일 통상임금이 기준이 되어 퇴직금을 계산하면 됩니다. 다만 회사 내규 등으로 실제 금액이 다를 수 있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퇴직금은 지급 사유가 발생하고나서 14일 이내에 지급해야 합니다.
기간 내 합의 없이 지급하지 않을 경우 20% 가량의 이자가 지급되어야 하니 이 기한을 꼭 참고하시어 퇴직금을 지급받아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