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마 예상기간은 얼마나 될까요? 오늘부터 제주도를 시작으로 장마가 시작되는 뉴스가 보도되고 있습니다. 26일부터 전국적으로 장마가 시작되어 이번 주 내내 장마 소식이 보도될 것 같은데요,
오늘 이 글을 통해 2023년 장마 예상기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장마 예상 기간은?
2023년 올해 장마 예상 기간은 6월 25일 제주도를 시작으로 남해안으로 인해 중부지방까지 올라올 것으로 보입니다. 기상청에서는 27일부터 이번주 내내 잦은 비를 예상했는데요,
오늘 제주도와 남부지방, 충청권까지 그리고 내일부터 글비까지는 전국 대부분 잦은 비가 예상됩니다.
이와 같이 비는 지속적으로 한 주간은 내릴 것으로 예상되지만 한 달 내내 오진 않습니다. 7월 26일까지로 장마기간은 31일정도로 예상되고 이 기간 동안 실제 강수일자는 17.7일 정도로 예상됩니다.
제주도는 32.4일로 가장 길 것으로 예상되며 중부 지방은 31일정도로 6월 25일부터 7월 26일까지가 장마기간으로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다만 올해는 지구 온난화 현상과 엘리뇨 현상등으로 인해 많은 강수량과 국지성 폭우 등으로 피해가 예상됩니다. 농어촌은 물론이거니와 도심도 배수구 등을 미리 살펴보는 등 항시 대비하는 습관 가지셔야겠습니다.
지난해보다는 이틀 가량 빠르게 장마가 시작되는데요 서울 등 중부지방에서는 6월 28일부터 장마가 시작할 것으로 예상되었으나 이 또한 이틀 빠르게 26일부터 장마가 시작됩니다.
아래 장마 예상기간을 지역별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제주도 : 6월 25일 ~ 7월 20일
☑️ 남부지방 : 6월 25일 ~ 7월 24일
☑️ 중부지방 6월 25일 ~ 7월 25일
장마기간 강수량은?
장마기간동안 강수량의 경우 1주 2주, 3주의 경우 평년과 비슷하거나 많을 확률이 각각 40% 가량됩니다. 4주 차에는 평년과 비슷할 확률이 50%가량되는데요
아래 도표는 주, 지역별 강수량 전망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7월 3일부터 30일까지의 강수량입니다.
아래는 기상청에서 발표한 1개월 전망 강수량과 기온 전망인데요 7월 3일부터 30일까지의 전망을 아래 파일에서 확인해 보실 수도 있습니다.
지역마다 다를 수 있을 지역별 예보를 통해 내가 살고 있는 지역에 기상청 날씨 예보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장마철 유의사항 확인하기
올해 장마철은 생각보다 피해가 클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지난해에도 장마기간 동안 도심 지역에 장마철로 인해 큰 피해가 있었는데요 우리는 내일부터 발행되는 호우특보 등을 미리미리 확인하고 집 주변에 피해가 갈 만한 곳은 없는지 미리 체크하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그렇다면, 장마 시기에 어떤 대비를 할 수 있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계곡, 지하철, 하천, 지하시설 등 피하기
되도록 침수로부터 위험한 지대가 약하거나 낮은 지역을 방문하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난해에도 강남과 지대가 낮은 지역 등에 침수 피해가 막심했는데요 가로등이라던지 전류가 흐른 지역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전 사고 등 2차 피해가 예상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 하수구 배수구 확인하기
하수구나 배수구로 비가 많이 왔을 때 물이 잘 배수되는지 체크해야 합니다. 물이 역류할 수 있는 쓰레기 등을 미리 체크하시어 있다면 처리하는 것이 시급합니다. 물막이 판을 설치하는 것도 방법이겠습니다.
✅ 침수 시 대피하기
만약 침수가 예상될 경우 119나 120으로 신고한 다음 바로 대피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전기 등을 차단하고 만약 수위가 종아리 아래로 침수가 될 경우 문을 열어놓은 채 밖으로 나옵니다. 출입문이 열리지 않을 경우 119에 신고하거나 주변 사람들에게 소리쳐서 대피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