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하는 가족이 사망하는경우 사망신고를 필수적으로 해야하는데요, 사망신고 처리기간은 얼마나 걸릴까요? 그리고 사망신고를 미룰 경우 과태료가 어느정도 나오는지도 함께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사망신고 처리기간
사망신고를 하기 위해서는 집 근처에 잇는 주민센터를 방문해야 하는데요, 인터넷으로는 사망신고를 할 수 없게 되어있기 때문에 가까운 주민센터를 검색하시어 필요 서류 등을 준비하시어 신고하셔야 합니다.
사망신고 처리기간은 즉시 가능합니다. 수수료는 별도 없습니다.
사망신고 하기
사망신고는 사망으로부터 1개월 이내에 처리해야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이를 정당한 사유없이 사망신고를 하지 않을 경우에는 5만원의 과태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족이 사망신고를 진행하거나 만약 가족이 없는 경우 고인을 최초로 발견한 장소, 그 장소를 관리하는 사람이 진행하기도 합니다.
사망신고를 할 때는 사망자의 성명, 성별, 등록기준지, 주민등록번호, 그리고 사망 시간, 장소 등 정보가 필요합니다.
그 외 사망신고서 양식을 참고하시어 어떤 정보들이 필요한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사망신고 필요서류
사망신고를 하기 위해서는 사망신고에 필요한 정보 외 필요서류들이 있는데요, 바로 사망을 진단한 의사나 치과의사, 한의사 등이 사망진단서나 사체검안서를 발행할 수 있습니다.
아래 필요서류를 참고하시어 사망신고 시 필히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 사망 진단서 (또는 검안서)
✔️ 신고자의 신분증
✔️ 사망자의 기본증명서
사망신고 때 해야할 일
사망신고 전에는 사망자의 예금을 인출한다거나 인감증명서 등을 떼지 않는 것을 조심하셔야 합니다. 법적인 분쟁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사망신고를 진행하면서 동시에 재산을 조회합니다.
재산이 있을 경우 이를 상속으로 진행하는 과정이 될 텐데요, 정부24 홈페이지에서는 이와 같이 사망신고시 안심상속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망자의 재산을 조회함으로써 상속에 필요한 재산 조회 후 포기할지, 상속을 받을 사람은 누구인지 정해서 결정해야 하는 절차 등이 있습니다. 상속 또한 기한이 있기 때문에 어떤식으로 재산을 이전 할지 이 시기에 결정해야 합니다.
댓글